• 2023. 1. 30.

    by. 생활정보 뚬뚬치

     

    육아돌봄 육아정보





    새로운 학기를 한 달 앞두고 있는 요즘 맞벌이 부부 혹은 부모님들의 걱정 아닌 걱정은 아무래도 자녀들의 하교 시간 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아이들의 하교 시간이나 학원 하원시간에 맞추어 퇴근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여러 학원을 전전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때 우리는 육아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된다면 보다 안전하면서도 합리적인 아이들 케어에 도움을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육아 돌봄 서비스, 육아정보 등과 같은 매뉴얼이 확실치 않고 각 지자체에 따라서 상이하다 보니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은데요.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육아 돌봄, 아이 돌봄 서비스, 육아정보 등을 꼼꼼히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육아돌봄 서비스

    육아돌봄 육아정보




    육아돌봄서비스, 아이돌봄서비스라고도 칭하는 이 제도는 정부 지원으로 월 200시간의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 12살 이하의 아이들을 둔 맞벌이 가정이라면 아이돌보미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여 아이를 돌보아 줄 수 있는데요.
    영유아는 물론 초등학생까지 케어를 받아볼 수 있으니 각 아이들의 상황적인 환경과 성장 사항에 맞추어 도움을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돌봄서비스의 종류



    종볼 서비스의 경우에는 시간제 돌봄과 영아종일제 돌봄 서비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육아돌봄 육아정보

     

     

    — 시간제 돌봄


    시간제 돌봄의 경우에는 약 3개월 이상 만 12살 이하의 아이들을 아이돌보미가 1:1로 돌보는 방식으로 기본형의 경우에는 부모가 올 때까지 임시 보육을 해주거나 놀이, 준비된 식사와 간식 챙겨주기 등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종합형의 경우에는 아동 관련 세탁, 정리, 아이 놀이공간 정리, 청소기 청소, 걸레질, 아동 식사와 간식 조리, 설거지 등으로 가사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 영아종일제 돌봄


    3개월에서 36개월 미만의 아이들을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과 같은 돌봄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으로 월 200시간의 정부 지원 시간을 고려하여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육아돌봄 육아정보



    — 그 외


    그 외에도 기관 연계 돌봄은 학교나 유치원, 보육시설 등에서 아동 돌봄 보조를 담당하게 되는 파견 서비스를 칭합니다. 그리고 질병 감염 아동 지원도 있는데 아동의 경우 전염병과 유행성 질병에 걸렸을 때 병원에 동행한다거나 재가 돌봄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 육아돌봄 서비스 신청 방법

    육아돌봄 육아정보




    먼저 육아돌봄서비스 신청 기간은 전월 매월 11일에서 25일입니다.
    당월에는 매월 1일부터 25일까지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가구 유형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이후 정부 지원 신청 및 접수를 해야 하며 국민행복카드가 있다면 미리 아이 돌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고 예치금을 미리 충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육아정보

    육아돌봄 육아정보




    꼭 위와 같은 육아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활용하는 방과후 교실, 돌봄 교실을 신청하여 이용할 수도 있으며 근처 도서관에서도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은 도서관이나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도 도움을 받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각 이용료는 상이할 수 있지만 신학기 준비와 함께 신청을 하게 된다면 꾸준히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조부모돌봄수당

    육아돌봄 육아정보 조부모돌봄수당




    올해부터는 부모급여가 진행되어 맞벌이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으며 또한 서울시에서는 조부모돌봄수당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도움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될 수 있다면 할머니,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오히려 마음적인 위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조부모 돌봄 수당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은데요.


    - 조부모돌봄수당 신청 조건

    육아돌봄 육아정보 조부모돌봄수당




    서울시 거주
    4촌 이내의 친인척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월 40시간 이상 돌봄
    만 36개월 이하 영아 1인당 월 30만 원 최대 12개월 지원

    육아돌봄 육아정보 조부모 돌봄수당



    그렇기에 꼭 조부모가 아니라 하더라도 친인척 역시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위 소득 150%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아동수당이나 양육수당과는 각각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모두모두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만약 손자, 손녀를 1명만 보게 된다면 월 30만 원 2명은 월 45만 원 3명은 60만 원을 받아 볼 수 있으니 꼭 자격 요건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조부모 돌봄 수당의 경우에는 올 하반기부터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시기도 참고해 보시는 게 좋겠죠?


    이렇게 육아와 관련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정부 지원의 혜택을 최대한으로 받아 엄마, 아빠와 아이 모두 행복한 한 해를 만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